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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버는 방법/금융정보

[저신용자도 발급가능한 신용카드] 햇살론 카드 신청방법, 조건 모두 알아보기

by Lik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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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지원의 사각지대에서 아무런 혜택을 못 받는 저신용자들을 위한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서민취약계층의 결제편의성 제고,신용카드 이용혜택(포인트 등) 향유 등을 위한


"햇살론카드"입니다.

 

 

[신청 대상]


- 신용관리 교육 이수

-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신청 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 후 심사를 거쳐 보증약정을 체결한 경우, 7개 협약카드사 중 1곳을 선택하여 카드발급 신청
롯데, 우리, 현대, 국민, 삼성, 신한, 하나카드

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결제편의성, 할부 등 신용카드 이용 혜택에서 소외된 서민취약계층을 지원하기위해 마련되었으며, 최저신용자도 상환능력 범위내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저신용자도 상환능력 범위내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결제편의성, 할부 등 신용카드 이용 혜택에서
소외된 서민취약계층을 지원하기위해 마련됐습니다.

햇살론 등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를 통해 매달 일정규모의 신용을 제공합니다.

 

 

 

 

 

[지원대상]


1. 신용관리 교육 이수
https://edu.kinfa.or.kr/academy/main/main.do
(서민금융진흥원 교육포털)

2.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수집·조회 및 공적기관 자료조회에 동의(전자서명)하는 경우,

서금원이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적기관 또는 CB사에 직접 정보를 조회하여 반영하므로
이용자가 제출해야 하는 소득 증빙서류 없음

3.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보증금액]

 


차주의 상환의지지수*와 신용도 등을 감안한


보증심사에 따라 최대 2백만원 이내에서 보증금액을 차등부여


*이용자의 신용상승, 부채개선, 신용교육 등 상환에 대한 의지와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민금융진흥원이 개발한 평가모형

 

 

 

 

 

[이용제한]


- 장·단기 카드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 할부기간 제한 (최대 6개월)


-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카드 발급 제한


- 해외결제 제한


- 유흥·사행업종 등 일부 항목의 이용이 제한


※보증부 카드발급인 관계로
이용한도의 증액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출시

 

10월 27일: 롯데·우리·현대·KB국민·삼성·신한카드 6개 카드사 출시


11월 중순: 하나카드 출시


※햇살론카드는 1개만 발급가능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 후 심사를 거쳐 보증약정을


체결한 경우, 7개 협약카드사 중 1곳을 선택하여


카드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보증신청: 서민금융진흥원


- 온라인(앱):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한 신청


- 대면: 1397콜센터 예약 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②카드발급: 카드사


- 온라인 (PC, 모바일):


롯데·우리·현대·KB국민·삼성·신한·하나


- 유선: 롯데·현대


- 대면: 롯데



 

햇살론 카드 자주 묻는 질문
(Q&A)

 

 

1. 신청만 하면 누구나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음.


※카드발급심사는 카드사의 고유권한이며 보증서 발급을 받았다고

 

카드사에 발급의무가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카드발급 거절 가능.

 


2. 연간 가처분 소득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연간 소득금액 - 연간 원리금상환금액) ≥ 600만원


※연간 가처분소득은 지원대상 판단기준이며,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에도 심사결과에 따라 거절 가능

 

 

3. 햇살론카드 보증료 할인은 어떻게되나요?


햇살론카드는 서금원의 다른 보증부 대출상품과 달리 보증료를 받지 않는 상품으로,

 

별도의 보증료 할인 또한 미운영.

 


4.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기준은 어떻게되나요?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NICE, KCB 중 한 곳에서만 신용평점의

 

하위누적구성비가 10% 이하이면 햇살론카드 대상에 포함.

 

 

5. 햇살론카드 기한연장, 또는 카드사 변경이 되나요?


서금원의 보증을 조건으로 발급되는 정책서민금융 상품으로서

 

일반 신용카드와 같은 연장, 또는 카드사 변경은 어려움


대신 재신청의 제한은 없으므로, 사용중인 햇살론카드

 

해지 후 60일이 경과하면 다른 햇살론카드 신청 가능.

※단, 잔여 할부대금이 남아있는 경우,
대금을 모두 완납한 이후 신청 가능

※재신청은 신규신청으로 보증이 거절되거나
이용한도가 기존 햇살론카드 보다 더 감액될 수도 있음

 

 

 

6. 최저신용자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는게 적절한가요?


햇살론카드는 최저신용자의 가처분소득 등 상환능력 심사를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심사를 진행하며, 상환능력에


따라 2백만원 한도내에서 보증한도를 차등하여 지원하고,

 

카드사의 개별 심사를 거쳐 카드발급 여부가 결정됨.


연체에 대해서는 연체자의 경우 상환의무가


여전히 존재하고 연체이력 등에 영향을 미침

 


7. 최저신용자에 대한 카드발급으로금융회사의 부담이 커지나요?


최저신용자 대상 상품임을 고려하여 보증비율 100%로 운영되며,

 

연체시 카드사는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전액


대위변제를 받을 수 있어 연체시


카드업계의 부담은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

 

 

자세한 문의는


- (보증문의)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로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



- (카드문의) 카드발급 여부, 진행과정 등은


보증서 발급 후 선택ㆍ신청한 카드사 콜센터로 문의



롯데카드: 1588-8100


우리카드: 1588-9955


현대카드: 1577-6000


KB국민카드: 1588-1688


신한카드: 1544-7000


삼성카드: 1588-8700


하나카드: 180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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